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대전MBC ‘허참의 Talk&Joy(토크앤조이)' - 박형주 소장편 -

대전MBC 보도자료(박형주)

대전MBC ‘허참의 Talk&Joy(토크앤조이)'는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치열하게 살아온 사람들이 살아온 인생 이야기를 진솔하게 이야기하며 시청자들과 공유하는 가치를 발견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170회 이상 방송되는 동안 인기 연예인들은 물론 뇌 과학자, 판소리 꾼, 소설가, 기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을 초대해 대전·세종·충남 지역 대표 토크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대전MBC 보도자료(박형주)

 

오는 4월 2일 방송분에서는 한국 수학계를 이끌어가는 박형주 국가수리과학연구소장이 출연한다.

 

아인슈타인을 동경했던 소년이 국내 수학계의 수장으로...
충남 부여에서 출생한 박형주 소장은 고교 1학년 시절 아인슈타인에 빠져든다. 이후 고교를 중퇴하고 서울대 의대 진학을 권하는 아버지의 뜻을 거슬러 서울대 물리학과에 입학한다. 이후 수학과 수업 중 프랑스 수학자 갈루아의 이론을 접하며 수학의 세계에 매료된다. 이후 미국 유학을 거쳐 한국 포항공대 교수와 아주대 석좌교수를 거쳐 작년 말 국가 수리연구소장에 임명되었다.

 

알파고를 넘어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박소장은 이날 방송분에서 ‘알파고 시대의 교육’이라는 강의를 통해 알파고가 대한민국에 던진 충격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 교육의 현 주소를 점검하고, 지향해야 할 지점을 제시한다.

 

또한 구 소련의 스프트니크 1호 발사를 계기로 미국의 수학교육 시스템이 변화되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알파고 충격’이 대한민국 수학 교육에 있어서 큰 변화의 시작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허참의 토크앤조이’ 4월 2일 방송분에서 평생 ‘수학’이라는 한길을 걸어오며 지금도 대한민국 수학의 미래를 고민하는 박형주 소장의 인생역정 이야기가 펼쳐진다.

 

방송 : 2016년 4월 2일 토요일 오전 8시
박형주 소장 프로필
- 1964년 충남 부여 출생.
- 서울대 물리학과 졸업
- 미국 버클리대 수학과 박사 / 오클랜드대학교 수학과 교수
- 포항공대 수학과 교수 / 아주대 석좌교수
- 2014년 한국과학기자협회 올해의 과학자상
- 현 국가수리과학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