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허리질환 치료에 좋은 신경성형술과 신경차단술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양대 질환은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입니다. 두 질환 모두 허리에서부터 둔통, 뻣뻣함으로 시작하여통증이 점차 엉덩이, 다리, 발 등으로 퍼져나갑니다. 그러나 방치하게 되면 보행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만 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허리질환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 중 신경주사요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신경차단술과 신경성형술의 치료 방법과 효과

신경주사치료에는 신경차단술과 신경성형술,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경막 외 신경차단술은 통증치료에서 널리 이용되는 방법으로, 아주 가는 바늘을 이용하여 염증이 있거나 흥분된 신경 주위에 약물을 주입해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을 안정시켜 통증을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허리를 삐끗하여 일어서지도 못하는 환자에게 신경차단술을 시행하면 허리 주위의 근육이 이완되고 교감신경의 안정효과로 혈액순환이 증가되어 열흘 이상 걸리는 요통을한두 번의 치료로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신경차단술의 장점으로는 시술시간이 약 10분 정도로 짧고 간편하며 입원이 필요 없고,시술 후 당일 귀가가 가능합니다. 또한 시술 후 통증이 없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며 고령이나 고혈압, 당뇨환자에게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신경성형술은 꼬리뼈 부위의 척추 내부와 연결되는 통로를 통해 국소마취를 시행하고 원격조정이 가능한 특수 카테터(가운데 구멍이 있는 긴 줄)를 삽입하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이 유착된 부위의 부종을 박리하는 시술입니다. 이후 신경부종을 줄이는 약물과 재유착을 방지하는 약물을 한 번 더 주입하게 됩니다. 카테터가 삽입되는 경막외강은 척수와 척추신경이지나는 중요한 곳이지만, 실시간 영상장비(C-arm)를 이용해 이동하기 때문에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유착되거나 눌린신경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형술의 경우 입원 없이 짧은시간에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절개가 없는 비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신마취를 할 필요가 없어 고혈압·당뇨병·심장질환 등 전신 질환이 있거나 나이가 많아 수술을 하기 힘든 환자를 치료하는 데 큰 도움

이 됩니다.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

신경차단술, 신경성형술 모두 20~30분 정도면 시술이 끝납니다.신경성형술은 입원은 필요 없으나 경과에 따라 하루 정도 입원할 수도 있으며, 신경차단술은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회복실에서 2시간 정도 휴식을 취한 뒤 일상으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다만 신경성형술이나 신경차단술은 디스크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닌, 통증을 줄여주는 시술입니다. 디스크가 아물거나 신경이 재생되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니고 마취를 통해통증을 없애고 염증을 줄인 후 인체가 스스로 회복되길 기다리는 시술입니다. 즉, 염증을 줄여 수개월에서 수년간 염증이 없는 상태일 뿐, 디스크가 손상된 부분은 남게 됩니다. 생활 속에서 충격을 받거나 손상이 누적되면 디스크가 재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술을 통해 통증이 경감되면 체형을 교정하고 주사치료와 함께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을 병행해주고 꾸준한 생활관리를 통해 통증 재발을 방지하여야 하겠습니다.



도움말 : 김한식 신경외과 전문의/의학박사

(천안 우리척병원 병원장)

리포터 : 김용삼 대전MBC 닥터인

(www.drm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