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you

대전산업정보고등학교 방송부와의 만남 “호기심으로 들어온 방송부, 이젠 미래의 방송인을 꿈꿔요

미래의 방송인을 꿈꾸며 자율적으로 방송을 공부하고, 고민하며 발을 내딛는 고등학생들이 있다고 하여 만나보았습니다. 바로 대전산업정보고등학교 방송부입니다. 담당인 김영희 선생님을 필두로 방송부장인 양원혁(위탁생, 전산회계과 3년) 학생 외 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부원들은 재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2학년까지 다니다가 자격증이나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3학년 때 1년간 대전상업정보고로 와 공부하는 위탁생들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송부는 재학생 2명과 각 학교에서 온 위탁생 5명,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부는 ‘사연이 있는 음악방송’, UCC 제작, 학교행사 동영상 촬영, 각종 방송(재난, 민방위, 지진 등) 진행 등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양원혁(위탁생, 전산회계과 3년) : 전체 방송업무 리더

▶박요한(위탁생, 응용기계과 3년) : 촬영

▶류혜림(재학생, 토탈미용과 3년) : 아나운서

▶한승훈(위탁생, 컴퓨터 전자과 3년) : 편집, 촬영, 감독

▶이단비(위탁생, 조리과 3년) : 촬영

▶전창민(재학생, 토탈미용과 3년) : 마이크 담당 및 촬영

▶오근혜(위탁생, 컴퓨터 전자과 3년) : 편집, 방송기계 조작




다음은 대전산업정보고등학교 방송부원들과의 일문일답입니다.


Q. 방송부에 들어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오근혜(이하 오) - 제 친구들이 중학교에서 방송부를 하고 있었어요. 친구들이 방송부에서 방송장비를 다루는 모습을 보고, 저도 음향장치를 직접 다뤄보고 싶어서 들어오게 되었어요.

이단비(이하 이) - 저는 프리미어프로라는 편집 프로그램을 공부했습니다. 방송부에서 좀 더 편집 공부를 하고 싶어 들어오게 되었어요.

류혜림(이하 류) - 전 방송 세트에 대해 관심이 있어서 들어오게 됐습니다.

전창민(이하 전) - 처음엔 관심이 없었는데, 혜림이가 같이 가자고 해서 친구 따라 들어왔어요.(웃음)

한승훈(이하 한) - 저는 영상 편집이나 촬영 관련한 일을 나중에 하고 싶고, 촬영이나 방송 편집에 관심이 있는 편입니다. 애프터이펙트와 프리미어프로라는 편집 프로그램도 다룰 수 있어요.


Q. 방송 제작에서 가장 매력을 느끼는 부분이 뭔가요?

오 - 방송에 사용되는 음향기기를 조작하는 부분이요. 학교가 3년 전 이전하면서 음향장치를 최신 기계로 바꿨는데, 그래서 그런지 자동화가 잘 되어 있어요. 작동 방법은 제가 스스로 찾아보는 편이에요.

류 - 점심시간에 하는 음악방송 자체가 재미있어요. 제가 사연을 읽고, 또 공지해야 하는 문구 등도 선생님께 큰 틀만 받고 제가 친구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수정하는 편이에요.

이 - 영상 편집이 가장 재밌어요. UCC 제작하며 친구들이랑 제가 모르는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성장하는 느낌이었어요.

한 - 편집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었지, 촬영 쪽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아무래도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제가 UCC를 제작하며 촬영까지 하게 되었어요. 그 과정에서 촬영에 대한 재미를 느꼈어요. 방송부 활동이 주로 음악방송 쪽이라서 편집을 많이 해보지 못한 게 좀 아쉽지만요.


Q. UCC를 인상 깊게 보았어요. 촬영의 과정이나 촬영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을까요?

한 - 촬영하면서 어려웠던 건 무엇보다 제가 상상했을 때 할 수 있다고 여겨졌던 것들과 실제로 구현 가능한 게 달라서 많이 힘들었어요. 촬영 콘티를 짤 때는 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것이 현실적으로 제약을 많이 받았거든요. 그리고 생각보다 촬영이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줄 몰랐어요. 과정은 대본을 만들고, 장소 섭외하고, 직접 연기연습하며 연기도 시도했어요. 연습이 많이 없어서 좀 부족했던 것 같아요. 하면서 연습을 했거든요.

김영희 선생님(이하 김) - 대본 연습할 때 시간을 좀 많이 보냈어요. 아무래도 촬영 장소가 학교이다 보니 교실을 하나 빌려야 해서 현장에서 연습할 시간이 부족했어요. 대본은 따로 시간 내서 연습하고 하루 동안 교실을 빌려 촬영을 했습니다. 그 후 편집은 촬영하고 나서 일주일 정도 걸렸어요. 하루 이틀 정도 방향을 잡았고, 수정사안을 나누며 이틀 정도 추가로 했어요.


Q. 담당 선생님, 방송부 활동이 어려움도 있을 텐데요!

김 - 어려움도 있지만 오히려 보람 있는 것은 저희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한다는 겁니다. 스스로 각자 배워서 방송을 이끌어나갑니다. 방송 대본도 스스로 쓰고, UCC 역할 분담도 스스로 해요. 방송의 경우도 제가 규정만 만들어놓으면 그 안에서 자기들이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죠. 올해 운동장 조회를 없애고 방송 조회로 바꾼 것도 저희 방송반이 자체적으로 배워서 시작하게 된 거에요. 행사 때도 자진해서 영상을 촬영해 필요한 부서에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스스로 움직이는 친구들이 대견해요. 학교 특성상 위탁생들이 본교로 가거나 자격증 일로 자리를 비워도 유동적으로 각자 할 일을 조절하며 한 번도 방송이 펑크 나지 않게 하는 책임감도 있고요.


Q. 마지막으로, 나에게 방송부란?

류, 전 – 꿀맛 같은 휴식공간. 편히 있을 수 있는 쉼터.

이, 오, 한 - 새롭고 재밌는 경험을 느낄 수 있는 공간.


단순히 1인 방송으로만 관심을 갖는 차원을 넘어, 방송 편집을 비롯해 라디오방송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방송부원들을 보며, 그들의 촬영, 방송에 대한 흥미와 관심 그리고 열의를 인터뷰하는 내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만난 인연들을, 언젠가 대전MBC 사옥에서 신입사원 모습으로 다시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즐거운 상상을 해봅니다


정미연 /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