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과건강을

현대인의 지친 눈 시력에 좋은 음식



 

문명이 발달하면서 몸 쓸 일은 줄었지만 눈 쓸 일은 더 많아졌다 하루 종일 책상 앞에서 일할 때도 길거리에서도 심지에 집에서 편안하게 쉬면서도 눈으로 봐야 할 것은 더 많아져서 쉴 새 없이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 또 잠 부족, 스트레스, 음주, 흡연까지 온통 눈 건강을 해치는 요인 투성이 동의보감에 눈은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두 올라와 모인 곳이라고 나와 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지나친 스트레스 를 받으면 오장육부가 모두 영향을 받아 눈이 나빠지게 된다. 오장육부 중에서도 비위가 음식물에서 기혈을 얻어 다른 장부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비위가 나빠서 음식물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소화흡수가 잘되지 않으면 다른 장비가 기혈을 받지 못하게 되며 눈으로 가는 기혈도 없어져 눈이 나빠지게 된다.

 

당근은 맛이 달고 매우며 성질은 평하거나 약간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잇다. 당근이 주홍빛을 띠는 것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안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바뀐다.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해주며 안구점막을 보호해 주는데 이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안구가 건조해지거나 밤에 잘 보이지 않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평소에 눈을 많이 써서 눈이 피로하거나 야맹증이 있는 사람들은 당근의 섭취가 도움이 된다. 달걀은 동의보감에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다고 나와 있다. 눈에는 '간심비폐신'의 오장이 다 들어 잇는데 달걀은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눈에 도움이 된다. 눈 질환늬 대부분의 원인은 체내의 열이 위로 올라오기 때문인데 달걀의 흰자위는 성질이 약간 차기 때문에 눈에 열이 나고 붉으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고 황달도 치료한다. 또한 몸 안의 음이 부족할 때에도 눈 질환이 생기는데 달걀의 노른자위는 음의 부족을 혈로 보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달걀이 도움이 된다. 우리 안구의 망막에는 시각에 관여하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가 있는데 이 로돕신이 부족할 경우 시력저하와 각종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블루베리에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활성화시키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있어 시각기능을 향상시키고 사야를 넓혀준다. 또한 안토시아닌 색소는 비타민P와 같은 작용을 하는데 비티민P는 비타민C의 기능을 보강하여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순환을 촉진하고 항균작용도 한다. 따라서 블루베리를 쉽취하면 눈의 피로나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하고 맑은 눈으로 세상을 막힘없이~볼 수 있는 행복!! 음식에서 찾아보면 어떨까?"

 

 

달콤달콤 당근 마탕
1.다근과 고구마는 껍질 채로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닦아주고, 한입크기로
자르고 170도의 기름에 넣어 표면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튀겨준다.
2. 팬에 설탕과 물여스 물을 넣어서 소스를 만든다,
3. 설탕소스에 튀겨 둔 당근과 고구마를 넣고 잘 섞어주면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마탕 완성!

 

 

 

고소고소 계란 감자전
1. 감자는 얇게 썰어 소금물에 담가두고
2. 달걀은 풀어서 치즈, 소금, 마요네즈, 머스타드와 함께 잘 섞는다.
3. 물기를 뺀 김치는 기름을 두른 팬에서 넣고 한번 익혀 둔다.
4. 2번의 달걀양념을 프라이팬에 절반만 넣고 감자를 듬뿍~ 올린 후 그 위에 남은 달걀 물을 올려준다.
5. 약한 불에서 앞, 뒤로 뒤집어가며 속까지 익혀주면 오리 완성!

 

 

 

상큼상큼 블루베리 피자
1. 블루베리 우유를 함께 넣어 갈아주고, 강력분, 우유, 설탕 그리고 빵을 부풀려줄 이스트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2. 블루베리와 설탕을 약한 불에 끓여서 블루베리 소스를 만든다.
3. 피자용 팬에 기름을 두른 후에 준비한 반죽을 펴서 올린다.
4. 블루베리, 크랜베리, 호두, 피자치즈, 크림치즈로 토핑을 올린 후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정도 굽는다.


'맛과건강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의사의 처방전, 그릇에 담다  (0) 2017.07.21
서천 홍원항 전어·꽃게로 풍미를 !  (0) 2015.09.15
청양 구기자로 활력을 !  (61) 2015.08.17